최근 필자의 백업하드 1테라가 불량났다. 불량난걸 꺼내 복구 할려고 서버케이스에서 빼내다가 사타포트가 부러졌다.
    헛!!! 일단 하드 자체 불량은 워낙 많이 있었기에 복구 프로그램 일주일쯤 돌리면 되겠구나 생각했다.
    하드 디스크의 기판포트가 부러졌으니 ㅜㅜ 일단 무상기간이지만 파손불량은 교환이 안된다.
    아무리 구입한지 한달된거라도 소비자과실은 서비스를 받을수 없다.
    혹시나해서 총판 연결된곳에 알아보니 유상으로 수리시 하드 구입보다 비싸단다. (헐..)
    자료는 1테라 하드 중 950기가...

    앙앙~ - 출처: 츤키의 망상구현화 : 문답 # 재미있는 짤방 문답

    일단 하드 디스크 불량으로 자료 복구한 경험이 5대있는지라 걱정은 안했다.
    사타포트는 기판을 빼내서 수리할려니 공구가 없다.. 일반 하드랑 틀리게 별렌치5T가 필요했다.
    그래서 또 질렀다. 렌치 세트 공구 저렴한거지만 불상사의 연속 지름은 시작되는듯했다..


    멀티 세트

    자~ 이제 하드 기판때내고 사타포트 부러진걸 복구할려니 납땝해야하며 다른 포트 이식을 해야했다.
    아~ 집에 있는 저가 인두기로는 힘든걸 알았다. 동시에 6개이상의 납을 녹이며 기판에 손상을 주지 않고 땔수있는...
    또 지름이 시작될려했다. 필요해서의 공구다.. 하지만 고주파 인두기나 고열량 인두기는 넘 비싸고 사용 빈도가 적었다.
    어차피 하드 AS는 물건너 갔으니 기판에 사타포트를 이식 하기로 했다. ㅋㅋㅋ
    작업후...상당히 꼴불견스런 하드가 되있었다.
    일단 자료만 살리자는 맘으로 서브컴에 물려 5개의 복구 프로그램으로 복구시도...

    하지만... 2주째 돌아갔지만 2% 진행 1주당 1%다.
    상태가 많이 좋지않은가 보다. 결국은 한달 가까이 돌렸지만 복구 실패다.
    복구전문 업체에 보내던지 해야할 모양이다. 디스크 자체에 배드가 났으니 기판 부러진거랑은 별도다.
    같은 하드 구해서 기판 바꿔해도 같은 상태다. 예전 250기가 하드 4개 복구할때도 시간이 워낙 오래걸려 많이 걸릴껄 예상했지만 이정도면
    포기하거나 비용을 들여야겠죠 ㅜㅜ

    이런 불행이 2010년에 또 생겨서 결국은 백업의 중요성을 인지!!
    레이드장비가 필요하게된거다. 너무 비싼건 힘들고 저렴하면서 RAID1이 가능하며 하드교체시 복구가 비교적 안전하게 되는걸 찾다보니
    한두제품만 눈에 들어왔다. C2-US는 처음 한 주문때 같이 했지만 재고가 없는지 배송 받질 못했다.
    당시 네이버 체크아웃서비스 이벤트라 추가 10,000원 할인까지 받은 상태라 아쉬웠지만..
    배송몰에서 하드장착시 쇼트 문제로 새제품 입고가 느려진다고했다. 수일이 흘러 다시 구입하게된 제품이다.

    각도랑 노이즈 지못미ㅡㅜ


    이동식 손잡이 박스는 잘만들어진듯함



    박스 옆면~ 상당한 두께


    케이블 외 구성품 박스



    파워,e-sata,usb,e-sata브라켓,시디,설명서



    알루미늄의 외관



    레이드 설정스위치랑 팬,usb,e-sata 팬의 on/off스위치도 있다.



    전원스위치와 하드베이2개



    내부 사진이 저질이라 죄송..



    바닥 고무


    하드장착!


    하드 장착 가이드가 조금 부실하다. 하드 랙을 설치하는데 양쪽 가이드가 약해서 따로논다.
    억지로 고정해서 연결하면 크게 문제될건 없지만.. 조금 아쉽다.
    그래도 워낙 저렴하니 패스!!

    하드도 추가로 사고 2중 백업 구성 완료다. 물론 레이드 모드는 미러 모드로 자료를 복사하면 자동 두하드에 나눠 들어간다.
    자료 백업을 주기를 1주일로 잡고 추가분만 자동 백업되게 해놨다.

    이제품에 대해 궁금하신분들은 댓글달면 답변드리겠다. 세팅이 끝나서 테스트는 많이 못했다.
    어차피 일주일에 한번 켜지는 거라 안정성 테스트도 못해본 상태다.
    참!! 단점 하나 발견.. 전원을 누르면 그냥 온,오프 스위치처럼 바로 퍽 소리나면서 꺼진다.
    많이 아쉬운 부분이다. 전원 버튼 누를시 자동 슬립모드 들어갔다. 천천히 꺼지면 좋을텐데..
    하드에 무리가 가는건 아닐지 걱정이다. ^^


    백업용 1.5테라 느려도 저렴한 녀석으로 골랐다. 단순 백업용이다.



    RAID용 하드 같은넘으로 1테라 두개!! 유통사가 생소한곳이다.



    이미RMA받은 하드가 3개 있지만 역시 백업용으로 사용하긴 무리가 있으니..
    새하드를 사용하기로 했다. OS용으로는 랩터를 사용하지만 꼭한번 SSD를 사용해보고 싶다!!!

    Posted by onpc - on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