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중에 정전이 되었는데 멈추지 않고 더 맛있게 먹었던 재첩 집이 바로 여기에요.ㅋ 얼마나 맛있게 먹던지 그 기억에 언젠가 한 번은 꼭 가서 맛보아야겠다고 생각했었어요.
얼마 전 드디어! 광양 가는 길에 섬진강휴게소(순천방향)에 들러 청룡식당을 걸어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광양 섬진강 재첩
대한민국 대표 청정지역인 섬진강 하류에 서식하는 민물조개로 황달, 간질환, 숙취 해소에 으뜸인 건강식품이다.
국과 회로 섬진강변과 인근 망덕포구에서 맛볼 수 있다. (출처. 광양문화관광)
청룡식당은 고속도로 건너편에 섬진강 방향에 위치한 섬진강휴게소(부산방향) 쪽에 위치해 있어요.
위 사진 좌측에 보이는 강이 바로 섬진강이에요.
그럼 식당까지 어떻게 갈까? 싶지만 걸어서 갈 수 있는 길이 있답니다~
섬진강 휴게소는 고속시내버스 환승센터가 있는 휴게소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육교가 설치 되어있어 걸어서 왕복할 수 있습니다.
차는 주차장에 세우고 옆에 보이는 계단을 올라갑니다.
계단을 올라오면 잘 꾸며진 길 따라 걸으면 1973년 11월 14일에 완공된 ‘남해고속도로 완공 기념탑’이 보입니다.
바로 섬진강 휴게소 부산방향으로 걸어서 갈 수 있는 육교가 자리하고 있어요.
육교 옆으로 높은 가림막이 쳐져 있어요. 아래가 바로 차가 쌩쌩 달리는 고속도로니 위험할 수 있어서겠죠~
‘섬진강휴게소’ 간판의 끝부분이 보이네요 ㅎ 고속도로 위를 걷다니 신기하고 새로운 경험이에요 ㅎ
육교를 지나 끝자락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시원한 섬진강 풍경과 섬진강 휴게소가 눈에 들어옵니다.
우측 환승 센터 옆으로 계단을 올라서 왼쪽으로 길 따라 걸으면 청룡식당으로 갈 수 있어요~ go
환승센터 바로 옆에 섬진강 전망대가 있어서 2층으로 올라왔어요.
전망대에는 광양 먹거리와 볼거리를 소개하고 있는데 마침 광양 3미 섬진강 재첩이 보여서 찍어봤어요~
벚나무가 빼곡해서 봄에 벚꽃 피면 엄청 예쁠 것 같아요. 나무 사이로 보이는 섬진강!
전망대를 내려와 환승 센터를 지나면 바로 앞에 시원스럽게 펼쳐진 푸른 섬진강을 만날 수 있어요.
강물 위에 떠있는 배들이 여러 척 보이네요. 섬진강에서 재첩을 잡는 배들이 세워져 있는 듯해요~
섬진강 옆 1차선 도로를 따라 조금만 걸으면 *매화마을 가는 길 이정표가 보입니다. 나중에 기회 되면 가보고 싶은 곳이에요.
(*매화마을은 매년 3월이면 매화축제가 열리는 곳으로 매화나무가 지천으로 심어져 있는 섬진마을입니다.)
이 도로 끝자락에 희미하게 청룡식당 간판이 보여요ㅋ
📌재첩 전문점(재첩국+재첩회) 청룡식당
✔ 영업시간: 화~금 10:00 ~ 20:00 / 휴무일: 월요일, 명절
얼마 걷지 않았는데 금방 도착했어요. 휴게소랑 이렇게 가까우니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이네요. ㅎ
청룡식당 간판과 식당 모습이에요. 가게 주차장은 꽉 차고 앞 도로가 한산해서 한쪽으로 차들이 세워져 있어요.
많은 이들이 식사를 즐기고 있는 식당 앞 풍경이에요. 야외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게 마련된 공간이에요.
이곳에 자리를 잡고 앉으면 맞은편으로 섬진강을 바라보며 식사를 즐길 수 있답니다.
바로 옆 건물은 창문이 섬진강 방향으로 나 있고 에어컨 가동 중이라 시원하게 감상하며 식사할 수 있어요.
제가 방문한 시간에는 사람이 많아서 앞 건물에는 앉을 수 없었고 식당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남도 음식 별미집, 섬진강 특산물 재첩 전문점 청룡식당!
주문과 결제는 카운터에서! 왼쪽 문으로 들어가서 주문하고 선 계산 후 편한 자리에 앉아서 음식을 기다리면 됩니다.
오른쪽은 식당 주방이에요.
가게에 들어서면 주방이 살짝 보이고 맛집임을 알 수 있는 방송 출연 자료들이 많이 붙어있어요.
윤동주 시인의 서시도 보이네요.
중앙에 특히 눈에 띄는 ‘맛있는 녀석들’ 포스터! ㅋ 오래돼서 색이 바랬네요. 암튼 도장 깨러 왔어요!
재첩회(소) x1 + 재첩국 x2 주문했어요!
재첩국 포장 판매를 하고 있어요. 10팩 이상 아이스박스 포장, 택배 발송도 가능하네요~
메뉴판에서 매실와인 막걸리가 눈에 띕니다 ㅎ 나중에 하나 구매해서 가야 겠어요.ㅋ
청룡식당 내부 모습이에요.
보통 안에도 가득 찰 텐데 식사 때가 살짝 비켜가니 다들 야외에 자리를 잡아서 식당 안에는 아무도 없고 조용합니다.
주문하고 기다리면 앉아있는 자리로 한 상 차려서 배달해줍니다.
비벼먹는 큰 그릇에 참기름 향이 솔솔~ 고소하고 식욕을 자극합니다.
분위기인지 밥상 때문인지~ 시골 할머니 집에 가면 소박한 반찬으로 한상 차린 정겨운 밥상 같아요~
재첩회
재첩회는 고추장 양념에 채 썬 호박과 양배추 등~ 양념에 전부 버무려서 나옵니다. 위에는 통깨가 솔솔 부려져 있어요.
비주얼에 침이 고이네요 ㅎ
재첩국
재첩과 잘 어울리는 부추! 송송 썰어진 부추가 뜨끈하고 뽀얀 재첩국 위에 동동 떠있어요~
기본 반찬으로 나온 갓김치, 무김치, 나물류, 김치, 매실 장아찌, 콩나물 무침, 김가루~
참기름이 뿌려진 빈 그릇에 맛있게 비빔밥 만들어서 먹어볼게요~ :D
먼저 밥을 반 정도만 넣어주고~
나머지는 따로도 맛보고 재첩국이랑도 먹어보려고 밥은 반만 비벼봅니다.
고소한 김가루를 한 줌 씩 넣어주고요.
재첩회 무침은 젓가락으로 듬뿍 집어서 넉넉히 올려줍니다. ㅎ
쓱싹쓱싹 재료들이 골고루 섞이도록 잘 비벼줘요~
이햐~ 정말 맛있게 비벼진 재첩회 비빔밥!
수저 위에 조그만 크기의 재첩이 보이시나요? 비빔밥 안에 많이 들어있어요~
한 숟가락 가득 떠서 맛있게 먹어봅니다 ㅎ
참기름의 고소함과 감칠맛! 무침에 가장 많이 들어간 호박과 양배추의 식감! 자극적이지 않은 고추장 양념까지!
말이 필요 없는 맛이에요. ㅎ 맛있어서 후딱 그릇을 비우게 되었어요 ㅎ
아삭아삭 새콤한 매실 장아찌!
기본 반찬으로 나온 매실 장아찌의 맛과 식감이 아주 일품입니다.
비빔밥과 같이 곁들여 먹어도 잘 어울리고 맛나요~
간이 세지 않아서 밥 없이 그냥 먹어도 괜찮아요~ 나중에도 호박 무침 보면 이 집이 생각날 거 같아요.ㅋ
흰쌀밥 위에 얻어먹는 재첩회 재접 무침~
매실 장아찌도 맛나요~
뽀얗고 맑은 재첩 국물에 초록으로 싱그럽게 떠있는 영양 만점 부추들~
조그만 재첩들이 한 그릇 가득해요~ 얼마 없어 보이는데 그릇 바닥에 꽤 많아요 ㅋ
뜨끈한 재첩국을 재첩회 비빔밥과 함께 먹으면 잘 어울리고 맛있어요.
국물이 끝내줘요!
국물이 시원하고 개운해서 해장으로 아주 좋은 재첩국~ ㅎ
남은 밥은 재첩국에 말아서 먹었어요. 국물이 심심하고 깔끔해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요
김치는 조금 남겼지만 ㅎ 아주 깔끔하게 싹~ 먹어 치웠어요 ㅎ
정말~~ 자알 먹었어요. 기회 되시면 한번 꼭 드셔 보시라고 추천드려요.
아! 참고로!! 재첩은 민물조개라서 살짝 비릿한 향과 맛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예민하신 분들은 재첩국 패스하고 재첩회만 드세요. 회만 먹으면 양이 적으니 좀 더 큰 사이즈로 드시면 될 듯해요.
재첩 무침에서는 양념이 되어 있어서 거부감 없이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재첩국 포장 판매는 청룡식당과 가까운 섬진강 휴게소 로컬 푸드 장터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어요.
가격도 6,000원으로 같아요. 참고하세요~
📌청룡식당 찾아가는 길
주소: 전남 광양시 진월면 섬진강매화로 160-1 / 연락처: 061-772-2400
섬진강휴게소(순천, 부산 방향) 모두 도보로 이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