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이거나 휴일 되면 어김없이 막히고 주차장 자리 없는 이곳은~
빨간 등대가 있는 정자동 회단지다. 초장집들이 쭉~~ 늘어서 있으며 일반 횟집들도 많은 곳이다.
대게며 활어들을 판매하고 고기를 사다가 초장집에서 1인당 얼마씩의 초장 값을 내고 먹는 구조이다.
물론 포장해서 갈수도 있으며 단지 양 입구에 파는 초장, 야채, 와사비들을 구입해서 등대근처에서 바다를 보며 먹기도 한다.
채소 구입 시 근처나 밖에서 먹는다면 와사비에 간장 부어 달라고 하자!
포장 시 매운탕거리는 달라고 하면 무료다!
단지 내부에는 양쪽 두 갈래를 A, B로 나누고 순서대로 A-1,A-2.. 식으로 되어있다.
일반적으로 구입한 회는 정해진 초장집에서 먹는 게 원칙이며 활어구매시 결재를 하고 초장집에서 초장 값이나 술들은 따로 계산한다.
포장할 때에도 현금 또는 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근처 은행으로는 주차장 입구에 수협이 있으며 조금 떨어진 도로 쪽 파출소 옆에 농협이 있다.
자~ 이제 활어 구경 가보실까요~
★ 정기 휴무: 첫째 셋째 화요일 / 운영 시간: am 07:00~ pm 7:30 ★
추가
2019년 1월 31일 정자활어직매장이 신축 후 새 단장을 마치고 운영을 시작~!!
1층 36곳: 수산물 판매점, 2층: 초장집
하단에 새 단장으로 바뀐 모습 추가로 사진 올렸어요. 참고하세요!!
그리고 카드 결제도 가능합니다!!
예전 모습↓↓
자연산과 양식을 종류 별로 판매한다.
평일에는 그나마 사진을 찍을 만하지만 공휴일엔 사람이 더 많다.
필자가 자주 들리는 A-6집이다. 전국 대게 택배 판매도 한다.
A-6과 연계된 초장집 미풍초장이다.
회와 서비스로 주시는 개불!!
또 회!!
초장집은 기본 세팅에 음료수가 나온다 서비스가 아니니 먹을 분들만 드시길~(계산때 추가된다)
기본 야채들과 간단한 반찬 거리가 나온다. 마늘, 당근, 땅콩, 고추, 상추, 깻잎, 샐러드…
역시 회 단지의 장점은 싼 가격에 회를 많이 먹는 것이며 일반 횟집은 회는 적지만 반찬류가 많고 서비스가 많은 것이 다른 점이라 하겠다.
그리고 이 초장집의 장점!! 매운탕이다. 아쉽게도 사진은 못 찾았다.
여기서 매운탕은 일반집들과 조금 다르다 고기와 무우 양념장이 전부이며 약간 연한 색의 국물이다.
다른 테이블에서 맛만 보고 그냥 돌아가시는 경우도 봤다.
아무래도 다른 집들처럼 방아향이 안나니 그냥 가신 듯 보인다. 하지만 방아향은 매운탕 자체의 맛을 가리기에 필자는 싫어한다.
참!! 매운탕은 활어 살 때 먹는다고 하면 초장집으로 회 뜨고 남은 뼈 랑 머리들을 가져다주신다.
먹기 직전 주문하지 말고 적당히 시간두고 주문하면 회를 먹고 바로 즐길 수 있다.
회단지로 가는 길은 몇 가지 되지만 대충 3군데로 나뉜다 울산 화봉, 연안 쪽에 터널을 지나 가는 방향에서 농협에서 직진하는 방법과
농협사거리에서 좌회전후 아파트지나 바로 우회전해서 해변 쪽에서 다시 내려가는 길이 있다.
농협 옆 골목은 차가 많을 때는 피하자 골목에 주차를 많이 해서 차가 막히는 경우가 많다. (필자는 평일만 이용)
남목 방향에서 가는 방법은 많이 이용 안 해 설명을 잘 못하겠다. 양해 바란다. ^^
♦ 예전 추억 2004~2006 ♦
2006년!!
크게 바뀐 건 없기에 주차장서 찍은 사진이다 참고로 바다내음 싫어하는 분들은 주차장서 멀미할지 모른다.
주차장 바로 옆 선착장이다.
고기잡이 배들이 들어오는 시간을 맞춰가면 고기를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배에서 건지면 바로 현금 주고 구매하는 방법인데 회를 뜰수있거나 찌게,구이를 목적으로 하면 직접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것이다.
간단하게는 손질해주시는 배도 있는 듯하다.
근처에 솜사탕이나 어묵, 커피, 쥐포, 마른오징어 등 군것질도 판매하니 참고 바란다.
빨간 등대 2004년 버전
고기 잡아 들어오는 배^^ 싱싱한 회~
가을엔 전어!!
서비스 개불과 고소한 전어!!! 둘이서 저 정도는 먹어 주는거닷!!
추가 사진
메뉴
전체 상차림
예전보다 국물이 빨개진 매운탕
사진과는 다른 맛이다. 발로 찍은 사진이라 죄송 ㅜㅜ
★★ 2019년 2월 2일. 추가 사진 올립니다! ★★
새 단장 모습↓↓
울산 북구 정자 활어 직매장이 2018년 3월 ~ 2019년 1월 말까지 공사가 진행.
1997년 건립돼 20년 가까운 시설 노후화로 신축하는 동안 근처 건물에서 임시 직판장을 운영했다.
공사가 거의 끝나갈 때 모습으로 정기 휴무일이 적혀 있다. (맨 위 참고)
오른쪽은 바닷가고 멀리 중앙에 신축이 완료된 크고 멋진 건물 정자 활어 직매장이 보인다.
1층은 수산물 판매장이고 2층은 초장집으로 운영. 방문 당시에는 2층은 문이 닫혀 있고 공사가 덜 끝는듯했다.
2층에는 테라스가 있어서 바다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활어직매장 중앙 입구 모습. 건물 앞뒤, 주변에는 주차장이 넓게 조성되어 있다.
2층에서 볼 수 있는 바다와 배가 보이는 풍경
불이 꺼져 있고 밖으로 나갈 수 없게 문이 잠겨 있어서 안에서 살짝 사진만 찍고 마무리. 나중에 오픈 하면 다시 오는 걸로..
건물 내 1층, 2층에는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고 2층으로 이동할 때 이용 가능한 계단과 엘리베이터가 있다.
안은 익숙한 모습이지만 새 건물로 깔끔하다.
호객 행위 금지!! 라는 문구도 보인다.
수족관, 노란 용기도 통일되어 있어서 깔끔해 보인다.
7시 30분이 운영을 마치기 때문에 종료 전에는 일제히 청소를 시작하고 정리에 들어간다.
운영 시간은 맨 위에 적혀 있으니 참고하실 길!!
명절 연휴에는 30분 정도 연장 운영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카드 결제도 됩니다.
새 단장을 마친 정자 활어 직매장을 방문해서 회 한번 드셔 보시는 건 어떨까요~
정자 활어직매장
울산 북구 정자1길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