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3대를 이어온 영천의 포항할매집 곰탕에서 우랑탕??

1951년 문을 열고 3대를 이어온 60여년의 오래된 곰탕집 포항할매집 곰탕에 다녀왔어요.

경북 영천시 영천시장 안에 위치해 있고 곰탕골목을 대표하는 원조집 중 하나입니다.

영천 공설시장이 5~60년대에는 우시장이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곰탕골목도 생긴 것이고요.

포항할매집은 이미 맛집 소개 프로에도 많이 나와서 유명한 곳이고 한국 음식 대전 경북최초 동상수상도 했다고 합니다.

좀 먼 곳이긴 하지만 나들이 겸 다녀왔어요.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포항할매집 곰탕을 찾아가는 길~

목적지를 영천 공설시장 주차장으로 설정하고 출발~ 시장 쪽 골목으로 들어서니 주차장 건물이 보이네요.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1층은 시장이고 2층은 주차장이에요. 2층에 차를 주차하고 중앙 계단을 이용해서 시장으로 갑니다~

계단 주변에 방송 출연한 식당들의 현수막이 많이 보입니다. 저기~ 중앙에 제가 갈 곳의 현수막도 보이네요 ㅎ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영천 공설시장이 크고 많은 가게들이 있으니 첨에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할지 망설였어요. ㅋ

천천히 시장 구경도 할 겸 걸어볼까~ 하는데 가까운 골목에 출입구를 알리는 현수막이 보이네요.

현수막에는 고 노무현 대통령님 다녀가신 사진도 보이고요..

골목에 들어서면 저기~ 왼쪽 편 골목 안에 보이는 집입니다. gogo~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큼지막한 가마솥에서 연신 끓고 있는 곰탕. 골목에 들어서면 가게 앞에서 볼 수 있는 광경이에요.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가마솥 옆에는 한 소쿠리 수북이 담긴 고기가 부위별로 담겨 있네요.

!!

가게 안에 들어와서 알았는데 가게가 몇 개로 나눠져 있다는 거. 1호, 2호 뭐 이렇게 나눠져 있네요.

 옆으로 나란히 있는 건너편 식당도 같은 가게라네요. ㅋ

사장님이 다른 식당에서 보이고 손님들이 궁금해하니 직원분이 아! 같은 식당이에요~ 하시네요 ㅎ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시장 안 골목이라 좁고 손님도 많고 해서 입구 사진은 못 찍고 바로 가게 안으로 들어왔어요.

차림표입니다.

☞ 곰탕 메뉴는 특곰탕, 소머리 곰탕, 돼지 곰탕, 살고기곰탕, 양곰탕, 내장탕과 곰탕국수, 그리고 순대국밥.

 수육 메뉴는 소모둠 수육과 돼지수육(소 15,000원/대 20,000원).

 강력추천 메뉴는 도가니탕, 우랑탕, 양무침, 송아지애기수육.

₩ 가격은 곰탕이 7천 원, 특곰탕이 8천 원. 다른 메뉴는 차림표에서 확인하세요~ (곰탕 포장되고 전국 택배 됨)

!!

강력추천 메뉴에 있는 ‘우랑탕’과 ‘특곰탕’을 각각 1개씩 주문!

*우랑탕은 생소하고 처음 접하는 메뉴지만 용기 내서 시켜봤어요. 특곰탕은 곰탕 전문점에 왔으니 당연히 맛봐야겠죠~

우랑탕(한우) 이렇게 메뉴에 적혀 있고 강력 추천이라니!! 뭐 모르는 것이고 생소하지만 한번 먹어보자! 하는 생각이였는데… 나중에 뭔 줄 알았을 때는 음칫 ㅎㄷㄷ; 맛은 나쁘지 않았지만.. 알고는 못 먹었을 꺼 같긴 해요. ㅋ

그럼 우랑탕이 무엇이냐??

* 우랑탕 이란? ‘우랑’이 소의 고환 즉, 소 생식기 탕을 말하며 남자에게 좋은 보양식이라고 한다.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기본으로 나오는 큼직한 크기의 깍두기(?).. 섞박지는 아닌 것 같고 큰 무김치네요..

그리고 다진 양념, 된장과 고추 마늘, 무 절임, 간장 소스. 반찬은 간단합니다.

무 절임은 우랑탕을 먹을 때 고기를 싸서 간장 소스에 찍어먹는다고 하네요.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특곰탕!

대표 메뉴인 곰탕이에요. 여러 부위의 고기를 푹~ 고아 내서 맑고 진한 국물의 곰탕입니다.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특곰탕

특곰탕 안에 들어있는 여러 부위의 고기예요.

머리고기, 뽈살, 갈비뼈, 양천엽 등~ 고기가 제법 풍부하게 많이 들어있어요. 밥 안 먹어도 배부름~ ㅋ

특곰탕은 맑으면서도 감칠맛 나는 국물!! 역시!! 국물이~ 국물이 끝내줍니다.

기름기 없고 맛이 깔끔합니다. 당연히 냄새도 안나고요~ 구수하고 시원합니다. 고기 또한 부드럽고 맛납니다.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특곰탕, 우랑탕과 기본 반찬이 있는 상차림 전체 모습이에요.(밥은 빼고 주문했어요.)

밥이 빠지니 먼가 단출해 보이네요~ ㅋ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우랑탕

우랑탕!

곰탕은 뚝배기에 밥을 토렴 해서 나오기 때문에 미리 주문할 때 밥을 따로 달라던가 빼 달라고 말해야 해요.

저희는 둘 다 밥은 빼고 주문했어요.

우랑탕은 곰탕과 별반 다르지 않은 비주얼이에요. 국물은 맑으며 뽀얗고 위에는 파를 듬뿍 얻어서 나왔어요.

궁금한 우랑탕 한번 보실래요?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우랑탕 안에 들어있는 부위는 우랑과 우신이라고 합니다.

간장 소스에 살짝 찍고~ 소스 안에 썰어 넣은 매운 고추도 얻어서 같이 먹어봤어요.

(소스는 달짝지근한 맛이 있어요~)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다진 양념도 조금 덜어서~ 한 반 숟가락 정도를 풀어줬어요.

다진 양념은 살짝 매콤하고 젓갈 맛이 나는 깔끔한 고춧가루 양념 맛?이에요.

국밥이나 내장탕 많이 좋아하는데도 자체만으로 계속 즐기기에는 먼가 첨가해서 먹어야 할 것 같은 맛이었네요..ㅋ

우랑탕을 처음 드신다면 좀 각오하시고 드셔야 할 듯해요..ㅋ 맛은 좋은데.. 머라 할까? 먹다 보면 살짝 느끼하다고 할까요.

국물은 냄새도 안 나고 구수하고 좋아요. 근데.. 고기 부위의 부들부들한 느낌 때문일까요..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다진 양념을 살살 잘 풀어주고요~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다시 우랑탕의 맛을 봅니다.

오~ 살짝 매운맛도 나고 느끼함 없고~ 진작에 이렇게 먹을 걸이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처음 접한 우랑탕!! 이렇게 국물까지~ 깨끗이 먹어 치웠어요.

저는 국밥류 먹을 때 다진 양념 없이 새우젓으로 간하고 깔끔하게 먹는 걸 좋아하는데요..

다진 양념을 어느 정도 넣으니 새로운 맛으로 느끼함도 잡아주니 나쁘지 않게 우랑탕을 즐긴 것 같네요.

우랑탕 한번 도전해 보심은 어떠세요~ㅎ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식사를 하고 나오니 주차장에 주차했냐고 물어보시고 1시간 주차권을 챙겨 주시네요.

대략 밥 먹고 나오면 1시간으로 충분하니… 거의 무료로 주차할 수 있어서 1시간 주차권 좋았어요.

혹시 시장 구경하고 1시간이 지나면 1시간 이후 추가 요금은 500원이에요.


*곰탕 포장됩니다. 5그릇 15,000원(깍두기 따로 3,000원). 전국 택배 가능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곰탕 맛있게 먹고 5그릇에 15,000원이라서 포장도 해왔어요. ㅋ

깍두기는 따로 3천 원이고요.. 전 깍두기는 포장하지 않았어요. 집 김치랑 먹으려고요~

포장 전에 고기는 살코기만, 내장만, 아님 둘 다 섞어서로 선택할 수 있으니 미리 얘기하면 됩니다. 전 섞어서 포장.


영천시장 포항할매집곰탕

박스를 열면 곰탕과 고기, 다진 양념이 들어있어요. 냉장고에 넣고 여러 번 나눠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상호: 포항영천할매집곰탕

주소: 경상북도 영천시 시장 4길 30(완산동)

연락처: 054-334-4531

지도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영업시간: 매일 06:00~21:00 / 휴무: 15일, 마지막 날

영천 공설시장 주차장 이용.(가게 앞 주차불가)

 

[경북 영천]3대를 이어온 영천의 포항할매집 곰탕에서 우랑탕??
[경북 영천]3대를 이어온 영천의 포항할매집 곰탕에서 우랑탕??

Comments

No comments yet. Why don’t you start the discuss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