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른 5월~
천년 신라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황룡사지 초록 물결 가득한 청 보리 밭을 거닐며…
봄을 느낍니다..
경주 황룡사지 청보리밭 🌿
초록초록~ 초록이 가득한 드넓게 펼쳐진 황룡사지 청보리밭~!
경주 황룡사지 역사문학관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걸어서 이동 중~
참고로 분황사 주차장에서 황룡사지 방향으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어요. 청보리밭 가기에는 더 편할 듯 싶어요.
분황사 주차장, 황룡사지 역사 문학관 주차장 모두 무료 주차 가능!!
이 곳은 황룡사지 서쪽에 위치한 ‘황룡사지 서편사지’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왼쪽에 동탑지, 중앙에 솟아 있는 당간지주 그리고 바닥에는 치석재 등을 볼 수 있어요.
이 인근에는 9개의 절들이 있었다고 하고 발굴 조사와 유구정비가 이루어져 석탑의 형태를 볼 수 있네요.
경주 황룡사지(Hwangnyongsa Temple Site in Gyeongju)
경주 중심부에 위치한 신라 최대의 사찰이다. 신라 진흥왕 14년(553년)에 월성의 동북쪽에 새로운 궁궐을 짓다가 황룡이 나타났다는 말을 듣고 사찰로 고쳐 지었다고 한다. 17년만에 완성하고 절 이름을 황룡사라 하였다. 황룡사는 4대 93년간에 걸친 국가사업으로 완성된 큰 사찰이었다.
그러나 고려 고종 25년(1238년)에 몽골의 침입을 받아 불타 없어졌으며, 지금은 옛터만 남아 있다.
1976년부터 8년간 발굴조사가 실시되어 4만여 점에 달하는 우수한 작품이 출토. 사찰은 중문과 목탑, 금당, 강당이 남북으로 길게 배치된 일탑식 배치를 하였으나 금당 좌우에 작은 금당이 배치되어 1탑 3금당식으로 바뀌었다.
황룡사를 중심으로 본 신라시대 역사적인 곳! 황룡사 출토 유물들~!!
걷다 보면 황룡사 창건 시기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다양한 유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황룡사 역사문화관
관람료: 어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
관람시간: 09시~18시(동절기 17시까지)
배치도: 1층- 목탑실, 영상실 2층- 역사실, 고건축실, 체험실, 전망데크, 전망대
황룡사 역사문학관은 2층 건물로 1층에서 황룡사 9층 목탑을 1/10크기로 재현한 모형탑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청 보리밭 가는 길이라서 지나쳤지만 과거와 현재, 미래의 모습을 체험하는 ‘역사체험의장’ 관심있으신 분들은 직접 방문해 보시 길 추천드려요~
청 보리밭 옆에는 철 구조물 안에 기와들로 채운 낮은 구조물이 있어요. (황룡사 역사문화관이 보이는 방향~)
옆에서 보면 잘 모르는데 높은 곳에서 내려 보면 황룡사 9층 목탑의 모양을 하고 있답니다~!
황룡사지 청 보리밭
바람에 일렁이는 청 보리~
들판 가득 펼쳐진 초록 보리들을 볼 수 있답니다.
청보리는 볼 일이 거의 없는데 이렇게 가까이에서 눈으로 보고 손으로 느껴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기분도 좋아집니다.
황룡사지에서 분황사까지 드넓은 청 보리밭~🌿
청 보리밭 사잇길로 걸어보기~
마침 사람도 많지 않아 사진 찍기도 좋았고 한가로이 걸으며 힐링도 됐어요~🌾🌿
청 보리밭과 유채꽃 사이에 돌을 위로 쌓아 올린 돌탑들을 볼 수 있어요.
감성 가득~ 초승달 포토존 🌙
분황사 앞 청 보리밭 사이로 달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요.
청 보리밭 너머로 보이는 황룡사 역사문화관~
분황사
* 입장시간: 08시~17시, 입장료: 무료(23. 5. 4일부터 관람료 무료)
분황사 주차장(무료)에서 분황사 경내로 들어서면 대한민국 국보 30호로 지정된 모전석탑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모전석탑은 안산암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쌓은 높이 9.3m의 석탑. 원래 9층이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지금은 3층만 남아 있어요.
분황사 당간지주
남쪽의 황룡사지, 북쪽의 분황사지 사이에 위치해 있는 당간지주!
사찰에서 행사나 의례가 열릴 때 깃발을 세우기 위해 한 쌍의 돌로 만든 지지대로서 대개 사찰 입구에 세워진다고 합니다.
분황사 당간지주를 지나 조금 걷다 보면 황룡사지 설명이 적힌 안내판과 현 위치 정보를 알 수 있어요.
역사문화관을 지나 주차장까지 go go ~~
분황사에서 청 보리밭을 지나 다시 황룡사 역사문화관으로 돌아가는 길~
황룡사 역사문화관 근처로 노란 유채꽃이 예쁘게 피었네요. 길 따라 쭉~ 세워진 황룡사 무늬 조명도 멋스럽네요~
✔ 황룡사지 청 보리밭
신라 최대의 사찰 황룡사지의 옛 터를 걸으며 푸른 청 보리밭을 둘러보고~ 분황사까지 걷는 경주 도보 여행!
그리고 역사 체험의 황룡사 역사문화관까지 둘러본다면 알찬 코스가 될 것 같아요.
기분 좋은 봄 바람이 부는 5월~ 경주 황룡사지의 푸른 청 보리밭을 걸으며 힐링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