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3.1 만세 운동의 상징, 유관순 열사 사적지를 다녀왔습니다.

유관순 (1902~1920)

독립운동가, 천안 아우내 장터의 독립운동을 주도하였다.

감옥에서도 독립만세를 외치며 모진 매와 고문을 당했으나 끝끝내 독립의 뜻을 굽히지 않았다.

◎ 기념관 관람 시간 안내 

* 하절기(3월~10월): 09:00~18:00 / 동절기(11월~2월): 09~17:00

관람종료시간 30분 전에 입장 가능, 관람료 무료, 주차료 무료. 365일 연중무휴

충남 천안시에 위치해 있는 유관순 열사 기념관, 추모각, 유관순 열사 동상,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의 흔적을 찾을 수 있는

유관순 열사의 사적지를 다녀왔습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 열사 사적지를 찾아가는 길~

진입로부터 주차장까지 길이 304m, 너비 34m의 열사의 거리를 지나게 됩니다.

조형물, 전시물, 벤치가 있고 꽃과 나무가 있는 작은 공원이 꾸며져 있어요. (조형물 4점, 전시대 12곳, 벤치 51개) 


유관순열사기념관

주차장 옆 유관순 따라 걷기 종합안내도, 방문객 준수사항, 금연구역.

주차장은 100대 수용으로 대형(40대), 소형(60대)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대형 주차장에는 시내, 좌석, 직행버스가 주차되어 있고 이곳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바로 올 수 있어요.

그리고 주차장 근처에 화장실과 매점(카페테리아)을 이용할 수 있어요. 


유관순열사기념관

주차장에서 거리 1.3km에 유관순 열사 생가가 위치. 일정 상 아쉽게 가보지 못하고 다음에 다시 오는 걸로..

천안시 주요 관광지 안내도가 보이고요. 다음 방문 때는 유관순 열사 생가도 가고 독립기념관도 꼭 방문해야겠습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아우내 장터에서의 만세운동을 그려 놓은 포토존에서 기념사진도 찍고요~


유관순열사기념관

길 따라 올라가 봅니다.

기념관으로 가는 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광장 기준 왼쪽으로 기념관, 관리 사무소, 화장실

정면 계단을 올라가면 유관순 열사 추모각, 오른쪽으로 순국자 추모각, 계단 왼쪽으로 봉화지, 초혼묘, 약수터가 위치.


유관순열사기념관

관람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먼저 기념관 먼저 가봅니다. 전통 한옥 형태로 지어진 기념관.

기념관 앞에서 유관순 열사 탄신 100주년 기념으로 만들어진 타임캡슐을 만날 수 있어요. (개봉일이 2102. 04. 01)

아니 83년 후의 개봉이라니! ㅎ 볼 수 없지만ㅋ 우리 후손들에 의해 개봉되겠네요~


유관순열사기념관

기념관 입구에서 만난 냥이~ 밥 먹냥?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 열사 기념관, 관람 시간 안내.

* 하절기(3월~10월): 오전 9시~오후 6시 / 동절기(11월~2월): 오전 9시~오후 5시

* 금지사항: 흡연, 음주 및 음식물 반입, 전시물에 손을 대거나 손상을 입힐 수 있는 행위,

플래시 이용 및 상업적 용도 촬영, 애완동물 동반 입장


유관순열사기념관

입구 입간판에 천안의 독립유공자 79인, 아우내 독립만세운동 순국자 48인 명단이 세워져 있습니다.

보훈처에서도 국가유공자 보상 복지도 강화하고 혜택도 늘리고 있는데, 더 많은 혜택이 골고루 돌아갔으면 하네요.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 열사 사적지 참배객용 안내책자입니다. 국내 참배객용, 외국인용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 열사 기념관 소개, 추모제, 봉화제와 사적지 관람안내 등이 자세히 나와 있어요.

↓ 기념관 시설 안내 ↓

생애와 연보(관련 자료 전시)->아우내 만세운동 모형-> 끌려가는 유관순(모형 재현)->벽관 체험-> 영상실-> 출구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 생가, 출생과 성장과정 및 가게도


유관순열사기념관

학창 시절, 종교생활, 옥중투쟁을 설명과 제적 등본, 재판기록문과 수형자 기록표 등 관련 자료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끌러가는 유관순. 용수를 씌우고 손을 묶어서 끌고 가는 모습을 모형으로 재현해 놓았어요.

얼마나 무섭고 공포감을 느꼈을까요…


유관순열사기념관

벽관 체험.

서대문형무소에 있던 0.5평 크기의 투옥실


유관순열사기념관

실제 크기로 재현하여 잠시지만… 그 괴로움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해 놓았어요.

서대문 경찰서 건물을 신축할 때부터 독립투사들 고문 목적으로 취조실에 설치했다고 하니 치가 떨리게 참 잔인합니다.

영화 *’항거 ‘에서도 나온 고문 도구로 한 사람이 들어가면 움직이지 못하는 좁은 공간으로 전신이 마비되기도 합니다.

* 항거: 유관순 이야기- 2019년 개봉한 영화. 1919년 3.1 만세운동 후 서대문 감옥 속 유관순과 8호실 여성들의 이야기.


유관순열사기념관

3.1 운동 당시의 태극기, 목판, 한복, 관련 서적, 훈장증과 건국훈장이 전시되어 있으니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봅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 열사 훈장증과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2019년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유관순 열사에게 최고등급인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서훈 결정했습니다.

뒤에는 유관순 열사 관련 연구 저서류도 진열되어 있어요.


유관순열사기념관

태극기 목각판

3.1 운동 당시 만세 시위에 사용하기 위해서 태극기를 대량으로 찍어내기 위하여 만들어진 목각판

옆의 태극기는 목각판을 찍은 것입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매직비전

유관순 열사의 재판 과정과 옥중투쟁 모습을 매직비전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나라를 되찾으려고 정당한 일을 하였는데 어째서 군기를 사용하여 내 민족을 죽이느냐!” – 3.1 운동 재판기록 중 –


유관순열사기념관

기념관을 끝에 영상실이 자리하고 있어요.


유관순열사기념관

영상실에서는 유관순 열사의 생애와 아우내 만세운동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상영시간은 약 10분 정도니 관람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유관순열사기념관

영상실을 나오면 태극기 스탬프를 찍어가세요!! 체험공간이 있어요.

3.1 운동 당시 사용했던 태극기(1919년)와 현재의 태극기(1949년 10. 15 제정)를 비교해 보는 체험이에요.

영상실 옆에 기념품 매장도 있는데 주말이라서 그런지 문을 닫았네요.


유관순열사기념관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던 꽃다운 나이 18세.. 종이로 만들어진 유관순 열사.


유관순열사기념관

문화가 있는 날: 매월 마지막 수요일, 유관순 기념관 방문하기 / 유관순 열사 기념관 앱 설치 안내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 열사 동상.

기념관을 나오면 맞은편에 유관순 열사 동상을 만날 수 있어요.

하늘이 어둡네요. 장마철이라 먹구름이 몰려오고 곧 비가 쏟아질 듯 날씨도 많이 흐리고 습합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 열사의 동상 옆 태극기와 무궁화


유관순열사기념관

” 그날의 함성을… “


유관순열사기념관

동상 둘레로 무궁화로 아름답게 꾸며져 있어요.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 열사 동상을 지나면 순국자 추모각으로 가는 길 안내판이 보여요.


유관순열사기념관

생태공원을 지나서 가면 순국자 추모각으로 가는 길~ 나무와 꽃, 쉴 수 있는 정자와 벤치가 있어요.


유관순열사기념관

꽃잎에 찍힌 얼룩이 표범 같다고 하여 붙어진 이름의 범부채꽃. 작은 꽃잎과 색이 예쁘네요~


유관순열사기념관

노란 원추리 꽃~

벌써 져버린 꽃도 있고 아직 피지 않은 꽃의 팻말도 있었는데… 다른 계절에 오면 다양한 꽃도 구경할 수 있을듯해요.


유관순열사기념관

꽃구경을 하며 걷다 보니 넓은 잔디광장이 나오네요.


유관순열사기념관

아우내 독립만세운동.

1919년 4월 1일 천안 병천면 아우내 장터에서 3천여 명이 참여한 호서지방 최대 독립만세 운동입니다.

평화시위를 하는 군중에게 일본 헌병들은 닥치는 대로 총을 쏘았고 유관순 열사 부모를 비롯해 19명 순국, 30여 명 중상..

(영화 ‘항거’ 에서도 이 무자비한 공격을 해다는 장면을 볼 수 있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벤치 앉아 잠시 휴식을 취하며 생각에 잠긴다…


유관순열사기념관

앞에 보이는 저 계단을 올라가면 순국자 추모각이에요.

휠체어를 타신 분들은 오른쪽으로 완만한 순국자 추모각 둘레길이 있으니 이용해서 올라가시면 됩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순국자 추모각.

아시겠지만 사진 촬영 금지구역입니다. 입구에서 찍고 조용히 들어가서 향 한 대 피우고 나왔습니다.

왼쪽으로 길이 이어져 있고 소나무 숲을 지나서 걸어가다 보면 추모각으로 갈 수 있어요.


유관순열사기념관

추모각.

매년 열사의 순국일 9월 28일에 맞춰 추모각에서는 열사의 추모제가 거행되고 있어요.

향 한 대 피우고 추모각 방명록에 흔적 남기고 나왔습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순국자 추모각에 올라서면 아우내 장터가 한눈에 내려다 보입니다.

모두 관람한 후에 출출한 속을 채울 때는 아우내 장터의 병천순대거리에서 순대와 국밥을 드시 길 추천 드려요.

*아우내 장터의 병천 순대 맛보기: https://onpc.kr/6452333 링크를 참고하세요^^)


유관순열사기념관

추모각에서 계단을 내려오다 중간 지점에 봉화탑, 초혼묘, 약수터 방향을 알리는 안내판이 보이네요.


유관순열사기념관

먼저 큰 거북이 모양의 약수터가 보이고..  물이 좋은지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네요.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열사기념관

안내판이 보이는데.. 봉화탑(0.4km), 초혼묘(0.2km).. 가는 거리가 좀 있어요.

진입로 입구에 해충기피제가 설치되어있고요.. 아마도 산 쪽으로 이동해야 해서 그런 듯하네요.

이미 한 바퀴 도는데 땀으로 다 젖은 것도 있고, 일정이 급해서 다녀오기가 힘들 것 같아 포기했어요.

이곳도 다음에는 꼭 둘러볼 생각입니다.


유관순열사기념관

이제 돌아가야 할 시간! 다시 광장으로 돌아와서 주차장으로 가는 길~

독립을 위하여 일제의 침략에 항거하고 순국하신 유관순 열사와 많은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유관순 열사의 기념관과 순국자 추모각을 돌아보며 다시 한번 애국심과 뒤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1 운동에서 시작된 대한민국은 자주 독립국가입니다.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후손들도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열심히 하겠습니다. 다시는 지지 않습니다.


유관순 열사 유적지 유관순 열사 기념관 찾아가는 길!!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유관순길 38

연락처: 041-564-1223

 

[충남 천안]3.1 만세 운동의 상징, 유관순 열사 사적지를 다녀왔습니다.

Comments

No comments yet. Why don’t you start the discuss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